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벤처 필란트로피 가이드

임팩트를 위한 운영: 기부 방식 선택

필란트로피 로드맵

2023년 05월 12일
Root Impact

루트임팩트는 필란트로피 활동에 관심이 있는 임팩트 중시 기부자들을 위해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부의 의지는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의 필란트로피 로드맵 시리즈를 국문으로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이 시리즈가 필란트로피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새로운 방식의 필란트로피 활동의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의 본문은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의 필란트로피 로드맵 시리즈 중 한 편인 “Operating for Impact – Choosing a Giving Vehicle(임팩트를 위한 운영 – 기부 방식 선택)”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가이드 전문이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가이드 전문에서는 더욱 상세한 내용과 풍부한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perating for Impact – Choosing a Giving Vehicle 가이드 다운로드


필란트로피스트들의 가치와 비전이 진화해 옴에 따라 다양한 기부 방식이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가족 명의로 유산을 남기고 싶은 경우, 익명으로 기부하고 싶은 경우, 민간 부문의 관행을 포함하고 싶은 경우 등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기부 방식들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어떤 임팩트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여러분에게 적합한 기부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다양한 기부 방식
여러분은 가장 좋아하는 단체에 직접 기부금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가족의 유산을 만들거나 재단이나 자선 단체에 유가증권을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임팩트 목표에 따라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들입니다.

  • 직접 기부
    비영리 단체에 기부하는 가장 간단하고 직접적인 방식은 현금, 수표 또는 신용 카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부자는 비영리 단체와 매우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즉각적인 요청에 아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기부자 조언 펀드(Donor-Advised Funds, DAF)
    1990년대에 주목을 받게 되었고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기부 방식입니다. 자신의 명성을 알리거나 독점적인 운영권을 갖는 등의 민간 재단 혜택에 관심이 없는 기부자에게 적합합니다. DAF는 기부자를 위해 비용을 낮추고, 관리 및 노력에 드는 자원을 줄여서 더욱 효율적인 기부 방식을 제공합니다.
  • 민간 후원 사업 재단(Private Grantmaking Foundation)
    다른 가족 구성원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자신이나 가족을 위한 유산을 만들고, 기부 방법과 시기에 대한 완전한 결정권을 확보하고자 한다면 민간 재단이 최선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법인화를 통해 설립된 재단은 시대의 변화에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미래세대에게 더 많은 자율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민간 운영 재단(Private Operating Foundation)
    민간 재단과 공공 자선 단체의 하이브리드 형태로 볼 수 있는데, 특정 프로그램 활동을 하는 민간 재단으로 기능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자원을 해당 프로그램 활동에 할애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재단은 배분 요건만 충족된다면 기부자(또는 기부자 그룹)에게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높은 결정권을 부여합니다.
  • 피스컬 스폰서십(Fiscal Sponsorship)
    여러분의 임팩트 목표에 중립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단체가 필요한 경우, 피스컬 스폰서십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임팩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부자에게 있어 피스컬 스폰서십의 가장 큰 이점은 스폰서 자선 단체가 법률 검토와 행정적 지원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프로그램 활동과 모금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 영리 유한책임회사(For-Profit LLC)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LLC로 운영하면 기금 수령 조직의 자선 상황과 관계없이, 당신이 선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단체와 회사에 기금을 지원하거나 투자를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임팩트 투자
    임팩트 투자는 회사나 조직, 펀드에 측정 가능한 사회 환경적 임팩트 창출과 재무적 수익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한 투자입니다. 임팩트 투자는 소셜 스크린을 통한 풀 방식의 공동 투자(Pooled Investment)부터 비영리 단체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나 대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아우릅니다. 여러분이 어떤 자선 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실행 가능한 임팩트 투자 유형이 달라집니다.

본 가이드에서 각 방식에 대한 더 상세한 설명과 함께 첸 저커버그 이니셔티브, 로리 티쉬 일루미네이션 펀드 등의 사례를 만나보세요.

2. 기부 방식 선택시 고려할 사항들

  • 복잡성
    보고나 납세 원칙 준수 등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기를 원하는지를 고려해 보세요. 
  • 유연성
    여러분의 기부금 사용에 대해 얼마나 직접 결정하고 관여하기를 원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DAF의 경우, 결정권과 유연성은 다소 낮을 수 있습니다.
  • 비용
    여러분의 기부를 지원하기 위한 예산은 대략 어느정도인가요? 민간 재단을 설립하려 한다면, 설립/운영에 드는 비용이 매우 클 수 있습니다. 
  • 투명성
    여러분의 기부가 투명한 것이 중요한가요? 민간 재단의 경우 활동 관련 기록을 문서로 만들고 제출해야 합니다. DAF의 경우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기부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급변하는 필란트로피 환경에 속한 필란트로피스트로서 여러분은 자신의 기부 포트폴리오에서 다양한 운영 방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부 방식에 대한 설명을 담은 이 가이드가 여러분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여러분을 안내하기 위해 적절한 질문들을 제공하고, 기부에 대해 더 유연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데 영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로드맵 시리즈 번역본 모아보기👈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 (ROCKEFELLER PHILANTHROPY ADVISORS)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이하 RPA)은 필란트로피 활동을 더 신중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개인, 가족, 단체와 협력하는 비영리 조직입니다. 2002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30억 달러 이상의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자문하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신뢰받는 필란트로피 서비스 기관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RPA는 여러 단계의 필란트로피스트, 재단, 기업에 자문을 제공하고, 혁신적인 초기 비영리 단체를 운영합니다. 그리고 긴 시간의 운영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배운 점을 고객, 커뮤니티, 생태계와 나누며 혁신적인 리더와 개척자가 그들의 비전을 행동에 옮기도록 돕습니다. 한 세기 이상에 걸쳐 배운 점들을 토대로 활동을 지속하면서 RPA는, 새로운 세대의 필란트로피는 어떠해야 하는지 정의하며, 전 세계의 기부문화를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루트임팩트 임팩트 필란트로피팀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은 사회, 환경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금으로 임팩트 중시 기부자와 임팩트 지향 조직을 연결합니다. 임팩트 우선 자본의 유입과 연결을 촉진하여 임팩트 지향 조직이 사회·환경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크래프톤 공동창업자 김강석 전 대표의 출연으로 2022년 36억원 규모의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을 조성하였으며, 2024년까지 임팩트 자본의 사각지대에 있는 조직 10개 내외를 발굴하고, 최대 3년 동안 이들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의 첫 기금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소개 보러가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