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23.10.26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선정 대상 – 에이유디
루트임팩트의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은 국내 비영리 조직의 성장을 위해 조성되었습니다. 2022년~2025년까지 3년동안 총 10개 조직 내외를 선정하여, 재무/비재무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지원 종료 이후에도 조직이 지속적으로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적/조직적 기반과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기금 안내 페이지
허재형 대표의 인터뷰 기사 읽어보기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의 네 번째 선정 대상을 소개합니다.
에이유디
- 설립 연도: 2014년
- 조직 규모: 7인
- 법인 형태 : 사회적협동조합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은 농·난청인(Deaf and Hard-of-Hearing People)의 의사소통과 사회참여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문자통역 서비스(CART Service) 제공부터 IT 플랫폼, 인식개선 교육, 모금배분, 그리고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에이유디가 해결하는 사회∙환경 문제
에이유디는 농·난청인의 의사소통과 사회 참여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농·난청인은 말이나 소리를 듣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음성 언어로 전달되는 정보에 대한 차단은 교육과 고용 격차, 더 나아가 사회 참여 배제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불평등 문제는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하는 데에 근본적인 한계가 존재하며, 사회적으로 농·난청인을 지원하기 위한 공적인 지원이 부족합니다.
에이유디의 솔루션
1. 농·난청인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문자통역 서비스
장애인실태조사(2020)에 따르면 농·난청인의 주요 의사소통 수단은 ‘말’이 84.2%로, ‘수어’의 2.8%와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국 지자체에서 제공받을 수 있던 수어통역 서비스와 달리 문자통역에 대한 지원은 없었기에, 에이유디가 설립되었습니다.
에이유디 문자통역 서비스는 미국의 CART(Communication Access Realtime Translation)를 의미하며, 말하는 내용을 시각적 인쇄 디스플레이로 즉시 번역하여 듣는 대신 읽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을 보유한 2급이상 한글 속기사가 문자통역사로 활동해 높은 품질을 기대할 수 있으며, 행사, 학교, 직장 등 다양한 상황에 적정 비용으로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농·난청인은 ‘소통’ 앱으로 문자통역사를 쉽고 편하게 연결받을 수 있으며, 문자통역사는 ‘쉐어타이핑’ 앱으로 보다 수월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에이유디 펠로우십
농·난청인의 사회 혁신 활동을 촉진하고 이어갈 수 있도록 1년 동안 매월 소정의 활동비를 지원하는 펠로우십 프로그램입니다. 펠로우가 농·난청인 사회에서 리더 그룹이자 롤모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동시에 단체의 미션을 지지하는 그룹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임팩트필란트로피 1호 기금과 함께 앞으로 더욱 성장할 에이유디를 기대해주세요.
“에이유디는 더 많은 사람들이 양질의 문자 통역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그리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탄탄하게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농난청인의 사회 참여를 가로막는 걸림돌을 제거하며, 공정하고 포용적인 사회로 나아가는 데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심사역, 루트임팩트 최근형 팀장 –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선정으로 기쁨을 나눕니다. 우리의 노력과 비전을 루트임팩트와 함께 협력하여 좀더 나은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농난청인과 함께 모두가 행복한 소통의 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박원진 상임이사 (창업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