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AI 인터뷰

[컨퍼런스 미리보기] AI와 다양성,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AI for Changemakers

2024년 09월 13일
Root Impact

AI 기술이 빠르게 일상에 스며드는 이 시대, AI가 직장과 사회에서 포용성과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민할 시점입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AI와 직업 세계에서의 변화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살펴보고, AI와 인간 상호작용을 통해 일터에서의 다양성을 증진할 방안을 모색합니다.

2024년 10월 12일(토)에 열리는 체인지메이커 컨퍼런스 DAY 3
<AI를 포용하는 다양성, AI가 포용하는 다양성> 을 기획하고 준비한 선종헌 루트임팩트 DEI 이니셔티브팀 팀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Q. 이번 컨퍼런스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체인지메이커 컨퍼런스’는 AI 시대의 현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다양성의 관점에서 미래를 조망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일상 곳곳에 스며든 AI 기술이 우리 사회의, 특히 일터의 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진지하게 고찰할 시점이라 판단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AI가 직업 세계와 일상에 가져온 변화를 실제 사례로 살펴보고, 인간-AI 상호작용을 다양성 관점에서 분석하며, 일터의 여러 분야에서 AI가 포용성 증진에 기여할 방안을 모색합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 것은 우리의 다양성 수용 태도와 AI의 포용성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입니다. 우리 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과 수용 정도가 AI 시스템의 설계와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형성된 AI가 다시 우리 사회의 다양성 인식에 영향을 주는 순환적 관계에 주목했습니다. 예를 들어, 채용 과정에서 사용되는 AI 시스템이 우리 사회의 성별, 인종, 나이에 대한 고정관념을 그대로 학습하여 편향된 결과를 내놓을 수 있고, 이는 다시 일터 다양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 AI가 특정 인종이나 성별의 데이터로만 학습되었다면, 다양한 집단에 대한 의료 서비스의 질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AI를 개발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동시에 AI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간-AI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포용적인 AI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이번 컨퍼런스의 핵심 목표입니다.

Q. 참가자들이 이번 컨퍼런스와 관련하여 미리 생각해볼 만한 주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일터의 다양성 포용에 대해 먼저 고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의 일하는 방식과 환경, 무엇보다 우리 자신의 태도가 다양한 정체성의 동료를 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요. 이 일터의 다양성 포용과 관련해 각계각층이 기울였던 노력들과, 그 유효성에 대한 생각도 함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AI 가 변화시킬 일터의 모습 안에 이 다양성 포용은 어떤 가능성과 한계를 가지게 될 것인지를 떠올려 보시면 좋지 않을까요?가볍게라도 한 번 고민해보시면 현장에서 더 다채로운 대화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질문들도 가볍게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일터에 AI 가 새로운 동료로 입사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 AI의 성별, 나이, 특성을 상상해보세요. 왜 그렇게 상상했을까요?

고객 서비스 AI 챗봇을 디자인한다면, 어떤 성격과 말투를 부여하고 싶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I가 회의실에서 의사결정에 참여한다면, 소수자의 의견이 더 잘 반영될까요, 아니면 더 무시될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AI 채용 시스템이 여러분의 이력서를 검토한다면, 어떤 편견이 작용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요?

AI가 업무 성과를 평가한다면, 다양한 배경(성별, 나이, 문화 등)을 가진 직원들을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어떤 challenges가 있을까요?

여러분이 경험한 일터의 다양성 증진 노력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AI가 이를 더 개선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요?

AI가 우리의 무의식적 편견을 학습한다면, 미래 세대의 직장 문화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긍정적인 면과 우려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Q. 세션 1 ‘AI에 숨겨진 젠더 코드’라는 제목이 눈에 띄는데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I에 숨겨진 젠더 코드’는 우리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AI 속에 스며든 편견을 의미합니다. 그중 젠더에 대한 편견도 하나이겠지요. AI 1세대로 볼 수 있는 AI스피커 등은 디폴트로 여성 목소리와 이름 (Cortana, siri, alexa)을 사용하였고 그 문제점과 관련한 연구 결과는 이미 많이 나왔습니다. 그렇기에 최근에는 디폴트로 여성의 목소리 탑재를 지양하고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면 AI 속 젠더에 대한 편견은 사라졌을까요? 여전히 편향된 결과물을 보여주는 경우는 구체적인 사례들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AI의 편향성은 젠더 뿐 아니라 문화권, 인종, 장애 등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션 1에서는 AI의 편향이 왜 만들어지고 우리가 다양성을 조금 더 포용하려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더 나아가, AI와 함께 자라날 미래 세대에 대해서도 생각해봅니다. AI 교육 프로그램이 “여학생은 문과, 남학생은 이과”라는 편견을 무의식적으로 강화한다면, 그 영향은 어떨까요? AI 가 학습하는 것은 결국 우리 인간들이 생각하는 방식이라는 점에 집중하면서, 그 생각들을 더 포용적으로 바꾸어가는 방법들을 고민해봅니다.

Q. 이번 컨퍼런스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한 가지를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이번 컨퍼런스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한 가지를 꼽자면, 바로 현장의 활발한 소통과 교류입니다. 우리는 연사들의 일방향적인 발표에 그치지 않고, 참여자 여러분들이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컨퍼런스 현장에서는 관심사가 비슷한 분들과의 만남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니,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통찰을 얻고 값진 인연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세션 시간 전후로 여유 있게 참석하시면 더욱 풍성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에 게시될 흥미로운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실 수 있고, 다른 참가자들과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여러분 모두가 AI와 다양성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활기찬 모임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 컨퍼런스를 더욱 풍성하고 의미 있게 만들 것입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