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벤처 필란트로피 가이드

필란트로피 활동의 길잡이

필란트로피 로드맵

2023년 04월 07일
Root Impact

루트임팩트는 필란트로피* 활동에 관심이 있는 개인 기부자들을 위해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부의 의지는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의 필란트로피 로드맵 시리즈를 국문으로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이 시리즈가 필란트로피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새로운 방식의 필란트로피 활동의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필란트로피 : 루트임팩트는 기부자, 재단, 비영리조직, 사회 환경 문제에 영향을 받는 이해당사자 등을 포함한 여러 주체들과의 상호 협력을 통한 다양한 방식의 사회 환경 문제 해결 활동을 포괄하는 의미로 ‘필란트로피’라는 표현을 사용하려 합니다.  

이 글의 본문은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의 필란트로피 로드맵 시리즈 중 한 편인 “Your Philanthropy Roadmap(필란트로피 활동의 길잡이)”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가이드 전문이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가이드 전문에서는 더욱 상세한 내용과 풍부한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Your Philanthropy Roadmap 가이드 다운로드


이제 막 필란트로피 활동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지만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이 가이드를 가장 먼저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시작하기 전에 어떤 것들을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면 좋을 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이드에서 조언하는 질문들과 그 내용들을 요약한 것입니다.

1. 왜 기부를 하나요?
사람들은 저마다의 이유로 기부를 합니다. 자신의 핵심 동기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필란트로피 활동이 결과를 내는 데에는 꽤 긴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 자신의 핵심 동기를 이해하지 못하면 중간에 계속해서 흔들리게 되고 그러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의 핵심 동기를 이해하고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는데 가이드를 활용해 보세요.

2. 무엇을 이루고 싶나요?
필란트로피 활동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를 정할때는 큰틀에서 시작해 점차 구체화해 나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가이드와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범위들을 떠올려 보고, 특정 분야로 좁혀나가고, 그 안에서 자신이 바라는 결과를 정의해 보세요.

3. 변화가 어떻게 일어날 것이라 생각하나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필란트로피 활동의 접근방법들을 살펴보고 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원하는 바에 따라 해당 문제 영역에 대한 리서치가 좋은 접근법일 수 있고, 인식 개선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영역에서 이미 활동하고 있는 조직에 투자하거나 대출, 후원을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이드와 함께 어떤 방법이 여러분의 활동에 가장 효과적일지 미리 생각해 보세요.

4. 진행상황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요?
기업에 투자하면 해당 기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기부 역시 실행 후에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다만 사회적 변화의 경우 기업의 실적이나 성과에 비해 평가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정한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아주 장기간에 걸쳐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기부를 통한 사회적 변화 측정이 주관적인 부분이 많이 작용하는 과정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임을 가이드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5. 누구와 함께할 건가요?
필란트로피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그것은 하나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만큼의 시간과 자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모든 것을 수행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얼마만큼의 시간과 자원을 투입하고 싶은지,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지, 가족을 참여시키고 싶은지, 얼마나 공개적으로 진행하고 싶은지 등에 따라 다양한 파트너들과 적절한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서 적절한 솔루션을 활용한 사례를 만나보세요.


👉로드맵 시리즈 번역본 모아보기👈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 (ROCKEFELLER PHILANTHROPY ADVISORS)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이하 RPA)은 필란트로피 활동을 더 신중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개인, 가족, 단체와 협력하는 비영리 조직입니다. 2002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30억 달러 이상의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자문하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신뢰받는 필란트로피 서비스 기관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RPA는 여러 단계의 필란트로피스트, 재단, 기업에 자문을 제공하고, 혁신적인 초기 비영리 단체를 운영합니다. 그리고 긴 시간의 운영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배운 점을 고객, 커뮤니티, 생태계와 나누며 혁신적인 리더와 개척자가 그들의 비전을 행동에 옮기도록 돕습니다. 한 세기 이상에 걸쳐 배운 점들을 토대로 활동을 지속하면서 RPA는, 새로운 세대의 필란트로피는 어떠해야 하는지 정의하며, 전 세계의 기부문화를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루트임팩트 임팩트 필란트로피팀
임팩트 필란트로피 팀은 사회, 환경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금으로 임팩트 중시 기부자와 임팩트 지향 조직을 연결합니다. 임팩트 우선 자본의 유입과 연결을 촉진하여 임팩트 지향 조직이 사회·환경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크래프톤 공동창업자 김강석 전 대표의 출연으로 최근 36억원 규모의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 1호 기금’ 을 조성하였으며 앞으로 3년 간 임팩트 자본의 사각지대에 있는 조직 10개 내외를 발굴하고 이들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의 첫 기금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소개 보러가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