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벤처 필란트로피 가이드

자신의 필란트로피 사업 분야 찾기

필란트로피 로드맵

2023년 04월 21일
Root Impact

루트임팩트는 필란트로피 활동에 관심이 있는 임팩트 중시 기부자들을 위해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부의 의지는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의 필란트로피 로드맵 시리즈를 국문으로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이 시리즈가 필란트로피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새로운 방식의 필란트로피 활동의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의 본문은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의 필란트로피 로드맵 시리즈 중 한 편인 “Finding your Focus in Philanthropy(자신의 필란트로피 사업 분야 찾기)”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가이드 전문이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가이드 전문에서는 더욱 상세한 내용과 풍부한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inding your Focus in Philanthropy 가이드 다운로드


필란트로피 활동을 통해 변화를 만들 수 있는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많은 분야에서 활동하는 현장 조직들은 모두 시급함을 호소하며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정말 가장 시급한 문제’ 한 가지를 뽑을 수 있는 절대적 기준은 없죠. 수많은 문제 중에서 여러분이 집중하고자 하는 분야를 정하고자 할 때 이 가이드가 도움이 되어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이드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1.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정하기

  • 큰 틀에서 접근하기
    가난, 교육 등 아주 큰 단위의 문제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정한 후에 더 구체적인 주제로 좁혀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인 문제들로 접근하기
    반대로 ‘파킨슨 병’, ‘유아 교육’처럼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주제에서 생각을 출발하는 것이 편한 유형의 기부자들도 있습니다.
  • 사람
    아이들, 여성, 노인 등 특정한 그룹의 사람들로부터 필란트로피가 시작되기도 합니다.
  • 지역
    종종 자신의 경험이나 물려받은 전통에 따라 지리적인 기준을 범위로 대상을 정하기도 합니다.
  • 기관/단체
    씽크탱크, 박물관, 지방대학 등 특정한 기관이나 단체를 정해 시작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필란트로피 사업 분야를 좁혀 나가기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정했다면, 점차 더 집중하고자 하는 영역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교육’보다는 ‘초등 및 중등 교사의 양성’이 더 개인 필란트로피 활동을 통해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적합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 주제를 구체화할 때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단일’ 관심 영역을 정하기 보다는 여러 영역들의 ‘조합’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사회 환경 문제들은 보통 서로 영향을 주고 받도록 얽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여러분의 관심 영역은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와 함께 여러분의 관심 영역을 정하기 위한 과정을 시작해 보세요.


👉로드맵 시리즈 번역본 모아보기👈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 (ROCKEFELLER PHILANTHROPY ADVISORS)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이하 RPA)은 필란트로피 활동을 더 신중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개인, 가족, 단체와 협력하는 비영리 조직입니다. 2002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30억 달러 이상의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자문하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신뢰받는 필란트로피 서비스 기관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RPA는 여러 단계의 필란트로피스트, 재단, 기업에 자문을 제공하고, 혁신적인 초기 비영리 단체를 운영합니다. 그리고 긴 시간의 운영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배운 점을 고객, 커뮤니티, 생태계와 나누며 혁신적인 리더와 개척자가 그들의 비전을 행동에 옮기도록 돕습니다. 한 세기 이상에 걸쳐 배운 점들을 토대로 활동을 지속하면서 RPA는, 새로운 세대의 필란트로피는 어떠해야 하는지 정의하며, 전 세계의 기부문화를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루트임팩트 임팩트 필란트로피팀
임팩트 필란트로피 팀은 사회, 환경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금으로 임팩트 중시 기부자와 임팩트 지향 조직을 연결합니다. 임팩트 우선 자본의 유입과 연결을 촉진하여 임팩트 지향 조직이 사회·환경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크래프톤 공동창업자 김강석 전 대표의 출연으로 최근 36억원 규모의 ‘IP1 기금’ 을 조성하였으며 앞으로 3년 간 임팩트 자본의 사각지대에 있는 조직 10개 내외를 발굴하고 이들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의 첫 기금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IP1 기금 소개 보러가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