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벤처 필란트로피 가이드

변화를 창출하려면: 결과 중심의 전략을 수립해야

필란트로피 로드맵

2023년 04월 28일
Root Impact

루트임팩트는 필란트로피 활동에 관심이 있는 임팩트 중시 기부자들을 위해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부의 의지는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의 필란트로피 로드맵 시리즈를 국문으로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이 시리즈가 필란트로피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새로운 방식의 필란트로피 활동의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의 본문은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의 필란트로피 로드맵 시리즈 중 한 편인 “Making Change Happen: Creating an Outcome-Based Strategy(변화를 창출하려면 – 결과 중심의 전략을 수립해야)”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가이드 전문이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가이드 전문에서는 더욱 상세한 내용과 풍부한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aking Change Happen: Creating an Outcome-Based Strategy 가이드 다운로드


효과적인 필란트로피 활동을 위해서는 심사숙고의 과정과 전략, 열정, 의지가 필요합니다. 기부자의 가치와 동기로부터 출발해 핵심적인 전략이 세워질때까지 충분한 연구와 목표 설정 과정을 이어가야 합니다. 본 가이드와 함께 사회 변화 창출을 위해 잘 작동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도 고려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을 살펴보세요. 

1. 어떤 변화를 추구하는가?
기부자는 대부분 자신의 관심 영역을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관심 영역의 세분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추진하여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결과를 설정하고 나면 구체적인 계획 수립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정황과 이유는 무엇입니까?
  • 효과가 있었던 노력과 그렇지 않은 노력은 무엇인가요?
  • 충족되지 않은 결핍사항이 존재합니까?
  • 이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위와 같은 질문들을 던져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 가이드에서 레오나·해리 헴슬리 신탁 기금의 사례도 함께 살펴보세요.

2.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문제를 정확히 정의했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가 수월합니다.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 변화 촉진에 동참할 수 있는 조직, 기관, 파트너는 누구인가?
  • 어떤 프로그램과 활동이 최적의 조합인가?
  • 새로운 기획이 필요한가?
  • 타 민간단체 또는 정부 기관의 공조가 필요한가? 공조는 변화의 효과를 높이는가?
  • 프로그램은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 것인가?
  •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한가?
  • 성공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 것인가?
  • 평가에 어느 정도의 시간과 돈을 투자할 의향이 있는가?

또한, 이 단계에서 변화 모델이 잘 수립되었는지 잘 살펴보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본 가이드에서 푸드 코어의 사례를 통해 변화 모델 수립의 사례를 확인해보세요.

3. 변화는 어디서 일어나며 누가 혜택을 받는가?
검증이 가능한 필란트로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상응하는 예상 결과를 연결 지어야 합니다. 즉, 변화를 위한 계획은 후원 받는 프로그램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게 되는지, 혜택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지를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부자들은 이 계획을 통해 전략의 목표와 실질적인 성과를 비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변화 추진 영역과 수혜자 등의 세부적인 부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기부자들은 접근법에 결점이 없는지도 세심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러한 계획 과정의 장점 중 하나는 기부자들이 자신의 기부 방식에 대한 취약점을 발견하고 실제 기부를 행하기에 앞서 이를 수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본 가이드에서 페르난데즈 기념 신탁의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계획 재수립 과정을 확인하세요.

4. 변화의 결과는 언제 가시화 될 것인가?
성공적인 기부는 기부 방식뿐 아니라 기부의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필란트로피 프로그램의 기간은 1년 미만에서 길게는 수십 년에 이를 수 있습니다. 매우 시급한 사안 (재난 구호)부터 매우 장기적인 사안 (빈곤층 자녀 대상 학자금 지원)에 이르기까지 유연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규모도 크고 효과도 큰 재단들 중 일부는 기부 프로그램의 추진 기간을 정할 때 시행 착오의 가능성과 수정의 여지를 염두에 둡니다. 전략에 유연성을 부여할 경우,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수정 보완을 하게 되고, 보다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정의 여지를 남겨둔 유연한 프로젝트를 통해 성과를 내고 있는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사례를 본 가이드에서 만나보세요.

5.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전략을 보완할 것인가?
많은 기부자들은 자신들이 후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신뢰할 수 있고 의미 있는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익히 알고 있습니다. 후원을 받은 수혜자와 같이 평가를 진행한다면, 이러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위 과정 없이는, 의도한 결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에 헛된 투자를 계속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평가가 수반된다면, 기부자들은 기부 내용과 전략을 수정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기부가 가능해집니다. 적절한 평가는 기부금 수령 조직의 책임 의식을 고취하고, 기부자들의 향후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며, 성공 사례가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게 합니다. 기부 평가는 기부 전략 보완으로 이어지며, 이는 더 많은 기부, 더 많은 평가, 더 많은 전략 수정으로 이어집니다. 기부 계획을 수립 중인 기부자라면, 모델에 상당한 유연성을 내재화시켜 환경 변화에 따른 검토, 평가, 수정, 적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본 가이드의 인트레피드 필란트로피 재단의 사례를 통해 필란트로피 R&D 성공사례를 확인하세요.


👉로드맵 시리즈 번역본 모아보기👈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 (ROCKEFELLER PHILANTHROPY ADVISORS)
록펠러 필란트로피 자문단(이하 RPA)은 필란트로피 활동을 더 신중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개인, 가족, 단체와 협력하는 비영리 조직입니다. 2002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30억 달러 이상의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자문하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신뢰받는 필란트로피 서비스 기관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RPA는 여러 단계의 필란트로피스트, 재단, 기업에 자문을 제공하고, 혁신적인 초기 비영리 단체를 운영합니다. 그리고 긴 시간의 운영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배운 점을 고객, 커뮤니티, 생태계와 나누며 혁신적인 리더와 개척자가 그들의 비전을 행동에 옮기도록 돕습니다. 한 세기 이상에 걸쳐 배운 점들을 토대로 활동을 지속하면서 RPA는, 새로운 세대의 필란트로피는 어떠해야 하는지 정의하며, 전 세계의 기부문화를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루트임팩트 임팩트 필란트로피팀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은 사회, 환경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금으로 임팩트 중시 기부자와 임팩트 지향 조직을 연결합니다. 임팩트 우선 자본의 유입과 연결을 촉진하여 임팩트 지향 조직이 사회·환경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크래프톤 공동창업자 김강석 전 대표의 출연으로 2022년 36억원 규모의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을 조성하였으며, 2024년까지 임팩트 자본의 사각지대에 있는 조직 10개 내외를 발굴하고, 최대 3년 동안 이들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임팩트 필란트로피팀의 첫 기금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소개 보러가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