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벤처 필란트로피 리서치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 진화하는 필란트로피

매거진 루트임팩트

2023년 05월 12일
Root Impact

어느 바닷가 마을, 물고기를 먹지 못해 굶주린 사람이 있습니다. 그를 돕기 위한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1. 잡은 물고기를 준다.
  2. 물고기 잡는 낚시 방법을 알려준다. 
  3. 어시장을 평가하고 어망 사업 계획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을 한다
  4. 어망 비영리 단체를 시작하기 위한 프로그램 연계 투자를 실행한다
  5. 영리 목적의 어망 사업에 대한 임팩트 투자를 진행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 진화하는 필란트로피
이미 잡은 물고기를 건네주는 방식은 전통적인 ‘자선(Charity)’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더 나아가 굶주린 사람이 왜 발생하는지 물고기를 다루는 시장 상황이나 어획 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점검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문제를 둘러싼 근본적인 접근을 할수록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이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안정적으로 물고기가 돌아갈 수 있습니다. 즉 임팩트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굶주린 이를 돕겠다는 목표는 모두 같다는 것입니다. 다만 돕는 방식과 그에 따른 결과는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비영리단체 Changing Our World의 수잔 레이몬드(Susan Raymond, Ph.D.) 박사는 리포트에서 이를 ‘필란트로피의 패러다임 변화’로 규정하고 ‘필란트로피’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아래와 같은 모델로 설명합니다. 

해당 리포트는 자선 활동의 기본이 되는 전통적 자선 보조금에서 효율성과 규모를 추구하는 협력적인 다중 기금 파트너십으로 발전하고 이러한 다중 기금(multi funder)의 노력은 시장과 같은 성과를 요구하는 ‘벤처 필란트로피’ 활동으로 발전한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필란트로피 활동이 특정 이니셔티브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시스템과 프로그램 관련 투자 등 새로운 방식으로 진화한다고 덧붙입니다.

방식에 옳고 그름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전통적 자선 보조금을 주고받는 기부자-수혜자 관점을 넘어서서 협력적 파트너십(collaborative partnership) 방식으로 문제 해결에 나설 때 보다 크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이몬드 박사는 이를 사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원(resources)을 움직이는 방식이라고 설명합니다. 단순한 수표(check)를 쓰는 것에서 아니라 자본(capital)을 움직이는 것으로 말입니다. 

벤처 필란트로피는 이처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의 접근 방식입니다. 이 용어는 1969년 미국의 록펠러 3세가 처음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구체적인 개념은 1997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 게재된 논문 “선순환 자본: 재단은 벤처 자본가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가(Virtuous Capital: What Foundations Can Learn from Venture Capitalists)”가 게재되면서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글은 필란트로피스트들이 사회 문제 해결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 위험 관리, 성과 관리, 관계 관리 및 출구 전략과 같은 벤처 캐피탈리스트의 도구를 활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유럽 벤처필란트로피 협회 (EVPA)’는 벤처 필란트로피의 개념을 “사회적 목적 조직(Social Purpose Organizations)에 대해 재정적, 비재정적 지원을 제공, 더 강력한 조직을 만듦으로써 소셜 임팩트를 늘리기 위한 접근 방식”이라고 정의합니다.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뉴프로핏(New Profit’)은 벤처 필란트로피를 “비영리 부문에도 적용 가능한 벤처 캐피탈로서, 수년에 걸쳐 제약 없는 보조금, 전략적 지원 및 기타 자원을 동원하여 수백만 명의 삶에 돌파구를 마련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구적인 사회적 기업가, 조직 및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고 촉진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지요. 

종합해 보면 벤처 필란트로피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벤처 필란트로피(Venture Philanthropy)의 특징

  • 고도의 관여(High-engagement)
    • 벤처 필란트로피스트는 그들이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가 및 벤처와 긴밀한 실무 관계를 유지하며 혁신적이고 확장 가능한 사회 변화 모델을 주도합니다.
    • 일부는 이러한 조직의 이사직을 맡기도 하며, 기존의 비영리 기금 제공자보다 전략 및 운영 수준에서 훨씬 더 밀접하게 관여합니다.
  • 다년간 지원 (Multi-year support)
    • 벤처 필란트로피스트는 제한된 수의 조직에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재정 지원을 제공합니다. 지원 기간은 일반적으로 최소 3~5년이며, 자금 지원 기간이 끝날 때까지 조직이 재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 맞춤형 금융 (Tailored financing)
    • 벤처 캐피탈과 마찬가지로 벤처 필란트로피스트는 각 조직에 가장 적합한 유형과 조건의 자금을 제공합니다. 벤처 필란트로피스트들은 각자의 미션과 지원하기로 선택한 벤처에 따라 다양한 투자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 일부는 반환이 불가능한 보조금을 제공하기도 하고 (즉, 오직 사회적 성과만 요구), 다른 일부는 대출, 메자닌 금융 (위험 조정된 재무적 수익과 사회적 성과가 혼합됨)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 조직 역량 강화 (Organizational capacity-building)
    • 벤처 필란트로피스트는 개별 프로젝트나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하기보다는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조직의 운영 역량과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들은 이러한 조직이 더 큰 사회적 영향력과 운영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핵심 운영 비용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 비재정적 지원(Non-financial support)
    • 벤처 필란트로피스트는 재정적 지원 외에도 전략 기획,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코칭, 인적 자원 자문, 기타 네트워크 및 잠재적 자금 제공자에 대한 접근과 같은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성과 측정 (Performance measurement)
    • 벤처 필란트로피 투자는 성과 기반이며, 우수한 사업 계획, 측정 가능한 결과, 마일스톤 달성, 높은 수준의 재무 책임 및 관리 역량에 중점을 둡니다.

* Source: 유럽 벤처 필란트로피 협회(European Venture Philanthropy Association), 2006 참고

국내에서도 이미 벤처 필란트로피에 대한 의미 있는 사업이 추진된 바 있습니다.(참고기사) 그리고 지난해 루트임팩트에서도 임팩트 펀드 사업을 출범,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을 조성하면서 벤처 필란트로피 사업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역시 사회·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주체인 선정 대상과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다년간의 비 재정적/재무적 지원 및 운영비 제약 없는 후원금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 Index of Global Philanthropy and Remittances 2012
– Venture Philanthropy in Development
– VENTURE PHILANTHROPY: THE EVOLUTION OF HIGH ENGAGEMENT PHILANTHROPY IN EUROPE

임팩트 생태계 소식을 내 메일함에서 간편하게 받아보고 싶다면?
💌 매거진 루트임팩트 구독하기
👀 지난 뉴스레터 보러가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