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AI 인터뷰

[컨퍼런스 미리보기] AI 시대, 기술의 발전 속 ‘교육’의 핵심 가치는?

AI for Changemakers

2024년 09월 13일
Root Impact

“AI의 발전은 교육 시스템에 거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우리가 AI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교육 격차를 해소할 수도, 오히려 심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변화의 시점에서, AI 시대에 우리가 교육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가치를 고민하고, 미래세대에게 공정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방법을 함께 찾아야 합니다.”

기술의 발전과 변화가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진행되는 이 시대에, ‘모두를 위한 교육’을 함께 고민해 봅니다.

2024년 10월 11일(금)에 열리는 체인지메이커 컨퍼런스 DAY 2
<AI 시대, 모두를 위한 교육> 을 기획하고 준비한 송수니 점프 그룹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Q. 이번 컨퍼런스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십여 년 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우리의 삶의 방식이 급격하게 바뀐 것처럼 오늘날에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AI 등장으로 더 큰 변화를 예측하고 있고 지금도 그 변화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AI로 인한 변화를 상상할 때는 고도화된 기술에 대한 기대감과 무분별한 변화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고 있는데요. 이번 ‘AI 시대, 모두를 위한 교육’이란 주제의 컨퍼런스를 준비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AI-교육과 관련된 변화의 흐름을 보고, 이를 향한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균형감 있게 정리해 보는 기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삶과 미래세대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교육과 AI에 대한 가치판단을 전문가들에게만 맡기지 않고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AI 시대에 우리가 ‘교육’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점은 무엇일지, 미래세대의 공정한 교육 기회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지 참여하시는 분들 모두 각각의 삶의 위치에서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교육을 만들어가는 출발점을 발견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참가자들이 이번 컨퍼런스와 관련하여 미리 생각해볼 만한 주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AI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교육의 효과를 증진할 수 있는 학습 도구로서의 AI, 그리고 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흐름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질 예정이어서 예비 참가자 분들에게 AI 보다는 교육 키워드와 관련한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예비 참가자 분들이 컨퍼런스 전에 ‘내 인생에 가장 인상 깊었던 배움의 순간은 언제였고 이 때 배움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각자 쌓아온 배움의 경험들이 다 다를텐데 그 안에 각 개인이 가진 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소스를 모아오시면 더 풍성하게 컨퍼런스를 즐길 수 있을 거에요!

Q. 컨퍼런스 순서 중 라운드 테이블(소그룹 토의 워크숍) 시간이 있는데요,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어떤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동료들과 컨퍼런스를 기획 하면서 연사들의 생각을 듣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참여하시는 분들의 다양한 생각과 관점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했어요. 그래서 라운드 테이블이라는 형식을 적용했습니다. 누가 맞고 틀리고를 논하는 논쟁이 아니라, 안전한 대화/토의를 통해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토론 문화나 나의 생각을 꺼내 놓는 것이 어색하거나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안전한 대화를 위한 규칙과 대화 도구를 준비하고 있으니 편한 마음으로 참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Q. 이번 컨퍼런스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한 가지를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2부 ‘AI를 통해 교육격차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미래세대들이 겪고 있는 입시 경쟁, 교육 격차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비슷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공감을 바탕으로 AI 기술이 교육격차를 뛰어넘을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을지, 오히려 격차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할지에 대해 공교육 교사, 교육 소셜벤처, 에듀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의 관점과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