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공지 2022.12.20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지원 대상 선정 – 뉴웨이즈


루트임팩트의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은 국내 비영리 조직의 성장을 위해 조성되었습니다. 2022년 ~2025년까지 3년동안 총 10개 조직 내외를 선정하여, 재무/비재무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지원 종료 이후에도 조직이 지속적으로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적/조직적 기반과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기금 안내 페이지 
허재형 대표의 인터뷰 기사 읽어보기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의 첫 번째 지원 대상을 소개합니다.

뉴웨이즈

  • 설립 연도:  2021년
  • 조직 규모: 3인
  • 법인 형태: 비영리임의단체 (사단법인 전환 계획 진행 중)

뉴웨이즈(대표 박혜민) 는 젊치인의 도전과 성장을 돕는 에이전시로, 만 39세 이하 젊은 정치인이 더 많이 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입니다.

뉴웨이즈가 해결하는 사회문제

UN SDG 10번 불평등 완화

뉴웨이즈는 만 39세 이하 젊은 정치인의 숫자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 주목했습니다. 이로인해 정치 산업 내 의사 결정권자들의 다양성이 매우 낮은 상황이며, 이는 어젠다의 다양성과도 연계되어 있고 또한 의사결정 방식의 다양성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즉 젊치인의 비율이 낮은 정치권에서는 청년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안이 의제로 다뤄지지 않고, 논의 방식과 의사결정의 관점에서도 기존 관행을 벗어나기 어렵게 됩니다. 

뉴웨이즈는 이에 대한 원인으로 젊은 후보자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실제 2022년 지방선거 젊치인 비율은 전체의 10%에 불과했고 후보자 등록 및 실행 과정에 대한 정보 비대칭, 인맥 중심의 폐쇄적인 공천 네트워크 그리고 청년이 참여하기 어려운 기존 관행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특히 기성세대에게 익숙지 않은 청년들의 현안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데 늘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이렇듯 기성세대 위주로 구성된 지지그룹과 지역 현안에 대한 데이터가 부재한 환경에서는 젊치인이 성장하기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뉴웨이즈의 임팩트 모델

뉴웨이즈는 만 39세 이하 젊은 정치인, 또는 예비 도전자가 많아질 수 있도록 그래서 정치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젊치인의 성장을 돕습니다.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와 프로그램 그리고 온라인 기반의 정치인 피드백 플랫폼을 운영합니다. 임팩트 필란트로피 1호 기금과 함께 앞으로 더욱 성장할 뉴웨이즈를 기대해주세요.

“정치 산업은 변화가 다소 더딘 분야입니다. 뉴웨이즈는 복잡도가 높은 정치 분야에서 작은 실험을 반복하면서 필요한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빠른 성장 속도가 인상적인 조직이며, 뉴웨이즈 메이트와 뉴웨이즈 피드가 성숙되면 젊치인과 유권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심사역, 루트임팩트 박연경 리드 –

“뉴웨이즈가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고 검증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임팩트 필란트로피에 선정되어 무척이나 든든합니다. 뉴웨이즈의 가능성에 대해 깊은 신뢰를 보여 주는 파트너를 만난 만큼 조직 성장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단법인 뉴웨이즈 박혜민 대표-

뉴웨이즈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