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LIFE

서울이 왜 도시인지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

의견 쓰러가기

서울은 수도와 동의어입니다. 세계의 모든 수도는 도시이지요. 
과연 서울이 도시의 조건을 충족하는 도시일까요?
서울사람 혹 방문자들은 현재 환경에 만족할까요? 무엇이 도시를 만드는지 얘기해 봅시다. 

여러분에게, ‘도시’란 어떤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나요? 혹시 ‘도시’라는 개념에 대해 한 번이라도 떠올려 본 적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우리는 도시를 브레인스토밍 했을 때, 자동차와 대형 마트, 높다란 아파트, 잘 조성된 녹지 공간 등을 떠올립니다. 결국, 도시는 Le Corbusier의 ‘빛나는 도시 La Ville Radieuse’ 처럼 인식된다는 것이죠.

이처럼,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게 막연하게만 인식해오던 ‘도시’에 대하여, 이경훈 건축가는 저서 <서울은 도시가 아니다>를 통해 서울로 표상되는 도시에 대한 인식이 착각과 오해로 점철되어 있지는 않은지 반문한 바 있습니다. 이경훈 건축가는 책에서, 걷는 순간 비로소 도시가 탄생하며, 우리 주변 울타리의 문제, 새집증후군, 아파트는 도시가 미래가 아니라는 등의 선언적 명제를 제시합니다. 동경의 대상이 되는 수많은 선진국의 도시에 비하여, 왜 유독 서울에만 유별난 풍경들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파헤치는 것은 반대로 ‘도시의 조건과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보게 합니다.

[서울을 도시답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당신의 의견을 들려 주세요.] 
〈서울은 도시가 아니다〉라는 책을 예로 든 것은, 좋은 명제들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도시, 그리고 서울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이슈가 되었던 이 책의 주요 쟁점들을 통해 여러분이 살고 있는 도시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여러분에게, 서울을 도시답게 하는(또는 도시답게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아래의 투표를 진행한 후, 댓글로 의견을 남겨 주세요."

〈서울은 도시가 아니다〉에서는, 우리의 상식이 도시성에 대한 착각에 기반하고 있음을 지적, 다음의 요소들이 진정한 도시되기를 저해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여러분이 가장 동의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투표
서울을 비롯, 한국의 ‘도시’가 가진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투표
당신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의견 3

  • Sunmoon Jang 2017.06.05 23:16

    전 오히려 높은 인구밀도가 도시의 조건 같아요. 다양한 인구가 모이는 현상. 전 늘 닭갈비 가게는 춘천에 모여 있고, 포항에는 물회 가게가 즐비할까... 궁금했어요. 몰려서 경쟁하지 말고 다른 데 가서 장사하면 더 돈을 많이 벌텐데. 하지만, 그게 생태계의 원리 같기도 하고, 따라서 도시의 원리 같기도 하다고도 생각했습니다.

  • HyounSe 2017.06.01 16:48

    제 짧은 생각으로는 "교육" 즉 "학벌" 이라는 타이틀 때문에 오늘날 서울이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전통,재단 등 문제로 어느새부터 대학교서열이라는게 생겼고 모든 수험생 대부분은 인서울을 목표로 학업에 집중하고있습니다. 그로인해 각기업들도 우수인재 채용을 위해 서울로 집중되어 있구요(물론이 이유만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큰비중을 두고 있다라는 말입니다.) 제 생각이지만 교육제도 제가 직접적인 해결 대안이 있는건 아니지만 교육문제가 해결되어 어느정도 명문대학교가 각 지역마다 분산이 될수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느정도 인구 밀집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ㅠㅠ

  • 원기영 2017.05.31 23:03

    디젤차량에 예를 들어 말씀 올립니다.
    서울은 오래된 디젤차량을 출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서울이라는 단어는 서울이 우리나라에서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오래된 디젤차량을 서울로 진입할경우 세금(범칙금)을 내고 있습니다. 서울사는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건강해야된다는 말입니까?주변 위성도시인 인천 대전 강원 전라도 경상도는 노후된 차량을 타도 된다는 말입니까? 그기서 자동차란 인간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산업에서도 유통이라는 중요한 매개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노후되었거나 환경오염이 된다고 한다면 왜??서울부터 노후된 차량을 타면 범칙금을 내라고 할까요? 왜 서울을 들어 갈수가 없는 걸까요? 의문이 궁굼합니다.
    만약?!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 저는 서울이 들어가기 힘듭니다...저는 노후된 차량을 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을 가기 싫습니다.
    결혼식이 있어도 친한 사람이라도 내 차가 노후된 차량이라 서울에 못올라 갑니다..라고 말할껍니다."
    도시?! 서울에 사는 사람을 우리나라 사람은 서울사람만이 대한민국 사람?이다?라는 말이 맞을까요?취미나 개인적인 취향으로 차를 구입할경우 선진국일까요? 올드카?올바른 튜닝? 서울사람들의 건강? 누구의 편이 맞을건가요?
    저는 시행령보다는 강력한 법안으로 완벽한 지원과 국민 삶의 질을 높일수 있는 그런 도시를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원기영 2017.05.31 23:07
      서울? 도시? 올드카를 아십니까? 옛향수를 느낄수 있는 자동차를 서울에서는 구매 할수 없다는것을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