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재단 설립을 통해 당신의 미션에, 사회 이슈 해결에, 더 나은 세상에 기여하고 싶다면 당신은 바로 “재단 설립자” 타입!

한국은 재단법인과 사단법인을 구분하는데, 간단히 보면 사단법인은 사람에 의해, 재단법인은 목적성 자산에 의해 구성된 법인이다. 둘 사이의 차이는 크다. 사단법인은 펀드레이징을 통해 목적 사업과 조직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조달한다. 반면, 재단법인은 출연한 기본 재산과 기본 재산의 자산 운용을 통해 발생한 금융 수익을 목적사업비 및 조직운영비로 사용한다.

미국 재단센터 (Foundation Center)의 2014년 자료에 따르면, 86,192개의 재단이 있고, 715조 달러의 자산을 갖고 당해년도 54조 달러를 기부 했다. 재단은 independent, operating, corporate, community의 네 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간결하며, 링크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는 것도 미국의 재단 지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가장 큰 재단은 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으로 37.2조 달러의 자산을 갖고 건강, 빈곤 등 여러 이슈를 전략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빌 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를 통해 이룬 부를 통해 설립된 재단은 “Every life has equal value”라는 미션으로 1996년 시작했다. 2000년 부인인 멜린다 게이츠가 참여하며 규모 및 프로그램 질적인 면에서 성장을 이루게 된다. 2001년 빈곤과 질병 퇴치를 위한 사업부를 설치해 국제 개발 단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며 특히 의료계에의 공헌이 크다. 2006년 워렌 버핏의 기부로 사이즈 및 활동 범위를 더욱 확대한다.

빌게이츠가 90년대의 재단의 변화를 이끌었다면,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2015년 다른 전략을 취해 (유사) 재단을 설립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저커버그는 재단을 만드는 대신 LP (Limited Partnership)의 형태로 재단에 참여한다. 13억 달러의 주식을 팔아 자선재단 펀드 조성을 지원했다. 저커버그가 자선 재단인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 펀드 조성을 위해 주식을 정리하였고, 저커버그는 그가 죽기 전 페이스북 지분 99%를 이 재단에 기부하기로 했으며, 주로 기초과학 연구에 투자할 계획이다.


미국은 일찍이 기부 문화가 자리 잡아 재단의 발전 형태가 한국보다 앞서 있으므로, 우선 미국 재단을 공부하고 이를 한국에 보다 발전적으로 적용해 보길 권유한다.

이러한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TIP, TIP, TIP!

여러분이 '재단 설립자'의 결과를 얻었다면, 다음과 같은 단체를 통해 다른 재단에 대한 정보를 얻고 여러분의 재단 운영에 인사이트를 얻어보는 건 어떨까?


-


Foundation Center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의 자선과 재단이 궁금하다면 재단 센터 (Foundation Center)를 자세히 들여다 보자. 비영리 단체를 위한 펀드레이징 정보부터, 9만 여개에 이르는 미국 내 재단 정보가 모두 모여 있는 보석 같은 곳이다. 뉴욕에 본사가 있고, 직접 방문하면 더욱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 
빌 & 멀린다 게이츠 재단은 보건의료 확대와 빈곤 퇴치, 그리고 미국 내 교육 기회 확대와 정보 접근성 확대를 위해 애쓰고 있다. 37.2조 달러의 자산을 갖고 운영되는 본 재단은, 방문하거나 일해 본 사람 모두가 그 전략적인 접근을 하나 같이 칭찬한다. 자선도 전략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빌게이츠와 멜린다 게이츠의 열정을 배우자.

Ford Foundation 
포드 재단은 미국 내 두 번째 규모의 자산, 12조 달러 가량의 자산을 갖고 운영된다. 1936년 설립한 포드 재단은 포드자동차의 헨리 포드와 에드젤 포드 그리고 두 명의 임원이 함께 공공복지를 위한 미션으로 시작했다. 현재는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Darren Walker의 리더십 하에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지역 사회 및 다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배울 점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