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리더십과 행동력을 겸비한 당신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창업가" 타입!


“세상을 변화시키는 창업가”는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깊은 공감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추진력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만의 명확한 미션(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을 가지고 있고 이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서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헌신하는 사람들이다. 이들 중에는 사고의 틀이 유연하고 오픈 마인드인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추진할 때 더 좋은 방향이 있다면 과감히 변경하는 편이다.


40년 간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고 이들의 행태를 분석해 온 Ashoka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이러한 미션은 과거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들은 이상주의자 이면서 동시에 현실주의자의 성향이 높다. 다시 말해 이들에게는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이 있다. 단순히 눈 앞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기존의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이들의 목표이다.


이들은 자아가 뚜렷하여 강한 내면을 갖고 있으나 겸손한 사람들이다. 기존 시스템에 타협하지 않고 특정 현안에 대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을 갖고 있어 고집이 있다는 평을 종종 듣곤 한다. 고정관념이 적어 다양한 영역의 결합을 쉽게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TIP, TIP, TIP!

여러분이 '소셜벤처 창업가'라면, 다음과 같은 루트임팩트 사업과, 섹터 내 프로그램/프로젝트를 통해 정보를 얻고 사업에 도움을 받아보는 건 어떨까?


-


헤이그라운드
헤이그라운드는 500명의 체인지메이커들이 함께 모여 일할 수 있는 공유 오피스 공간이다.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기업을 기획/운영하고 있다면 누구나 멤버가 될 수 있다. 사회적인 미션을 바탕으로 모인 사람들로서 비즈니스와 사회적 가치를 고민하는 동료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 동시에 개발, 디자인,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사람들인 만큼 타분야와의 협업/혁신의 기회도 높아진다.


디웰 하우스

디웰 하우스는 체인지메이커들이 모여 사는 셰어 하우스이다. 우리 사회에서 소셜섹터의 일은 아직까진 큰 공감대를 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사회적인 지지의 부족, 동료의 부재는 체인지메이커의 사회 혁신 활동에 대한 지속 가능성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디웰하우스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만들어졌다. 같은 미션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아간다면 이들의 지속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 봤다. 현재 한국에 2곳, 미국 라스베가스에 1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총 28명의 체인지메이커가 디웰 하우스에 함께 살고 있다.


아쇼카 펠로우
아쇼카는 1980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체인지메이커를 펠로우로 선정하여 이들이 사회혁신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생활비를 지원한다. 1981년 인도에서 첫 아쇼카 펠로우를 선발한 이래 전 세계 70여개 국가에서 3,000여명에 달하는 소셜 앙터프리너가 아쇼카 펠로우로 선정되었다. 현재 아쇼카 글로벌 본부와 각국 아쇼카 지부의 긴밀한 협력 하에 매년 약 150-200여명의 아쇼카 펠로우가 새롭게 선정된다.


HGI
HGI는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풀어내고자 하는 임팩트 비즈니스 회사이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소셜벤처를 평가하고 이들에게 투자한다. HGI가 투자한 기업에는 위안부 할머니를 기억하고 돕는 기업인 ‘마리몬드'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홈리스의 자활을 돕는 ‘두손컴퍼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