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AI 리포트

임팩트 지향 조직에게 AI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AI for Changemakers

2024년 07월 03일
Root Impact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으로 진행된 ‘AI 포 체인지메이커(AI for Changemakers)’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비영리 조직 등 임팩트 지향 조직이 AI 기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5개월 동안 진행된 AI for Changemakers 프로그램의 성과를 소개합니다.

지역 접근성을 확대한 다양한 주제의 AI 교육 프로그램

AI for Changemakers 프로그램은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진행되었습니다. AI 최신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AI 전문가들의 ‘인사이트 토크’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주제별 ‘스킬업 클래스’인데요. 교육 프로그램은 AI 전략, 마케팅, 콘텐츠 제작, 글쓰기, 디자인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총 39회의 교육 세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춘천, 제주 등 총 13개 지역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접근성을 확대하여 다양한 배경의 체인지메이커들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루트임팩트의 주도로 수도권에서 총 19회, 비수도권에서는 파트너사 비영리IT지원센터와 구구컬리지의 주도로 총 20회 교육이 열리며 다양한 지역의 체인지메이커들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임팩트 지향 조직을 위한 AI 인사이트

총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는 개인이나 조직들이 AI를 어떻게 잘 활용하고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을지를 탐색하는 동시에, 한 걸음 물러나 성찰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도 고민해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인사이트 토크에는 수퍼빈의 김정빈 대표, 미래학자 정지훈, 테크프론티어의 한상기 대표, 테스트웍스의 윤석원 대표, 뤼튼테크놀로지스의 김태호 이사 등 다양한 연사들이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AI의 사회적 임팩트와 공정성 문제, 앞으로 더욱 중요해져 갈 체인지메이커들의 역할, AI를 활용한 사회 문제 해결 사례와 지속 가능성 등 임팩트 지향 조직들에게 필요한 AI 시대의 핵심 주제들을 다루었습니다.

👉 AI 인사이트 토크 모아보기 👈

데이터로 보는 AI for Changemakers

프로그램에 참가한 총 742개 조직 중 47%가 비수도권에 위치한 조직으로 나타나 전국적으로 AI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 참가인원은 1,158명으로, 특히 실무자, 리더계층, 중간 관리자 등 조직 내 다양한 직급의 구성원들이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은 주로 프로젝트 기획/운영, 홍보/마케팅 직무를 맡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디자인/브랜딩, 경영기획/전략, 인사/회계 등 다양한 직무의 분들이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AI, 이제는 체인지메이커의 든든한 업무 조력자

AI for Changemakers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실제 업무에서 AI를 활용하고 조직 내에서 이를 확산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업무에 AI를 활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잘 활용하고 있다” 혹은 “매우 잘 활용하고 있다”로 응답한 비율이 교육 전 10% 미만에서 교육 후 52.0%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교육 자료 등을 소속 조직에 공유하여 배운 내용을 확산한 참가자는 전체의 76.3%에 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주로 AI를 문서 작성 및 글쓰기, 이미지 생성 및 디자인, 업무 자동화 및 효율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기획 및 제안서 작성’, ‘자료 조사 및 데이터 분석’에 주로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이 말하는 AI for Changemaker

실제 교육에 참여한 진저티프로젝트의 홍승현 팀장은 AI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스프레드시트 및 자피어 등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하는 방법까지 한번에 학습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기술이 아무리 좋아도 내 업무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경험이 없어서 고민이 깊었어요. 이번 AI for Changemakers 프로그램을 통해 AI 기술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전체적인 흐름을 익히고 적용해 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어썸스쿨의 최진형 본부장도 AI for Changemakers 프로그램을 통해 공용 API를 활용한 AI 업무 자동화 방법을 배우며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개인이 혼자 업무에 활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결과물을 만들어보고 또 여기서 얻은 인사이트를 서로 적극적으로 나누고 또 질문하면서 배움의 효과가 더 커진 것 같아요. 아마 혼자서만 들었다면 업무 일선까지 이어지기 쉽지 않았을 텐데 구성원들과 함께 배움을 나누고 적용할 부분을 찾다보니 더욱 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임팩트 스토리 보러가기 👈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으로 진행된 AI for Changemakers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AI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앞으로도 루트임팩트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임팩트 지향 조직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임팩트 생태계 소식을 내 메일함에서 간편하게 받아보고 싶다면?
💌 매거진 루트임팩트 구독하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