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커리어 인터뷰

MZ세대의 임팩트커리어, 지속가능성을 위해

임팩트커리어 포럼

2021년 08월 25일
루트임팩트 임팩트캠퍼스팀

2021 Impact Career Forum
임팩트커리어.zip 압축 풀기 

일하는 이유와 환경, 그리고 문화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늘 변화하기 마련이지만 최근 변화의 물결은 상당히 컸습니다. 일터에 새로운 세대가 밀려드는 시기여서일까요? 그러는 사이 ‘임팩트 생태계’도 많이 성장하였고, 그만큼 ‘임팩트 커리어’의 양과 종류도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변화와 성장이 맞물리고 있는 지금, 2021 Impact Career Forum <임팩트커리어.zip>을 통해 더 많은 분들과 함께 ‘임팩트 커리어’의 의미를 되짚어보았습니다.

2021 Impact Career Forum <임팩트커리어.zip>은 ‘임팩트 커리어’를 더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한 연구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루트임팩트의 조직문화를 담당하는 피플앤컬처팀을 이끌고 있고 조직심리학 박사이기도 한 선종헌 팀장이 연구자로 나섰는데요

  • MZ 세대에게 의미 있는 커리어는 어떤 요소를 담아야 하는지, 
  • 그러한 커리어를 제시하기 위해 임팩트 지향 조직이 고민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포럼에서 다룬 논문 발표를 문답 형식으로 함께 나누어 봅니다. 

선종헌, 루트임팩트 People & Culture Lead

왜 이런 연구가 필요할까요?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등으로 이루어진 임팩트 생태계에서의 커리어에 대한 연구, 특히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많지 않습니다만 코로나19, 사회적가치 확산 등으로 임팩트 생태계와 이를 둘러싼 커리어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과연  ‘임팩트 커리어’에 대한 더 명확한 정의가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특히, MZ 세대는 우리가 궁금해하는 ‘일의 미래’를 직접 결정할 중요한 집단이며, 그들이 갖고 있는 일에 대한 동기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직업의 사회적 기여와 성장 가능성을 중시하는 이들의 고민

지난 2019년, 루트임팩트는 약 200명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커리어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무엇인지를 물었는데요, 1)소득과 안정성,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룹과 2)직업의 사회적 기여와 성장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룹을 나누어 졌습니다. 주목할 점은 2번의 경우, 선호하는 직업과 필요한 역량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개발하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답한 것입니다. 사회에 기여하는 동시에 자기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직업을 원하는 청년들이 실상 그들이 원하는 커리어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찾고 개발해야 할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임팩트 커리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앞선 사전 연구 결과로 나타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2021년 4월, 약 300명의 MZ 세대 직장인들에게 다시 물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의 목적은 임팩트 커리어의 잠재적 원천이 되는 선행 변인들을 탐색하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영향력, 성장 기회, 그리고 (경험의)다양성이 일의 의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사회적 영향력은 각각 조직의 영향력, 개인 직무에서의 영향력, 성장 기회는 개인의 성장, 커리어적인 성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험의 다양성은 스킬, 과업의 측면으로 볼 수 있는데요, 스킬 다양성은 어떠한 일을 수행하는 것에 필요한 기량(skill)의 수가 많은지 적은지를 뜻하고 과업 다양성은 수행해야 하는 크고 작은 일의 가짓수를 뜻합니다.  

이렇듯 총 6가지의 요인에게 영향을 받는 일의 의미는 다시 직무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연구 결과, 사회적 영향력은 일의 의미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직무 몰입을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단, 조직의 영향력은 유효하지 않았고 개인의 직무가 가지는 영향력만이 유효하였습니다. 성장의 기회 역시, 커리어가 아닌 개인적인 성장의 기회만이 유효하였습니다. 경험의 다양성 중에서는 과업의 다양성이 아닌 스킬 습득 경험의 다양성, 즉 집중된 범위의 스킬을 요구받는지가 중요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즉, 요구되는 스킬의 범위가 좁을 수록 일의 의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등 임팩트지향조직을 실제로 들여다보니 

2021년 6월, 임팩트 지향 조직에서 HR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을 만나, 앞에서 발견한 조건들이 실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인터뷰 결과, 조직의 영향력과 개인의 성장 기회는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되고 있었습니다.,. 임팩트 비즈니스 대부분이 사업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있고 리더들은 이를 매우 빈번하게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임팩트 비즈니스 특유의 자율적이고 도전적 업무 환경 덕에 능동적인 MZ세대라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도 명확했습니다. 반면, 개별 직업이 가지는 영향력과 커리어적인 성장의 기회는 많이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채용시에 요구되는 스킬의 범위가 분명하지 않고, 빠른 시간 안에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 확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부담이 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앞으로의 과제

MZ 세대와 함께 임팩트 생태계 및 임팩트 커리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공감을 넘어 각자가 맡은 일에서 영향력을 체감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각 개인에게 높은 수준의 인내와 자기 주도성을 요구하기보다는 작은 범위라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성장의 기회를 지원하는 것, 마지막으로 다양한 종류의 스킬이 필요한 이유를 명확한 언어로 정의, 이것이 어떻게 영향력과 성장 가능성으로 연결되는지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요소가 충족되었을 때 그것을 의미 있는 커리어라고 정의하나요? 
임팩트커리어.zip 압축 풀기의 주요 내용을 영상으로도 확인해보세요. 🙂 

*정리: 송예리 (Impact Campus, Communications Lead)

공유하기